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자동차진단평가사 자격증의 노하우와 어떻게 활용할지 알아보자

by 하늘을구르는자동차 2023. 3. 4.

자동차진단평가사 정보 썸네일

자동차진단평가사 자격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활용도가 올라가는 추세다.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수요가 뚜렷하게 늘어나고 있는 자격증으로 점점 취득하기 힘들어질 것이다.
본문에서 자동차 진단평가사 자격증을 따는 노하우와 자격증 취득 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동차진단평가사 자격증의 개요를 살펴보자

자동차진단평가사는 소비자들의 필요에 의해서 생긴 자격증이다.
중고차 시장 특성상 중고차 가격이 정해져 있지 않기에 객관적으로 차량을 평가할 방법이 없다.
또한 소비자가 전문가의 도움 없이 직접 차량 상태나 가격에 대해 진단하기도 쉽이 않기 때문에 이런 어려운 부분을 해결할 자동차진단평가사가 필요하다.
중고차 시장의 발전과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중간에서 중고차의 평가 가격을 산정하고, 중고차의 성능점검을 평가할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다.

 

시험은 크게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뉘어 있다.
1급 필기시험은 자동차 진단평가론과 자동차 성능공학을 공부해야 하고, 2급은 자동차성능평가론을 학습해야 한다.

실기시험은 1급, 2급 모두 자동차진단평기실무를 학습해야 한다.

자동차진단평가사 1급은 응시조건이 있는데 아래표에서 살펴보겠다.

 

자동차 정비 또는 검사 산업기사 자격 소지자
정비 또는 검사 기능사 취득후 2년 실무 종사자
2급 취득후 직무분야 2년 이상 실무 종사자
자동차 전공 전문대 및 기능대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실무 경력 4년이상 종사자
산업기사: 학점은행제 41점

 

그리고 이쪽 분야에서 취업을 준비한다면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격증도 취득하는 게 좋다. 취업할 때 자격요건으로 함께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실무에 많이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자동차 정비산업기사의 응시조건으로는 아래표와 같다.

기술 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순수 경력자
동일(유사) 다른종목의 산업기사를 취득한자 대학교 졸업(예정자)
전문대학교졸업(예정자)
실무경력2년
실무경력 2년(동일, 유사직종)

 

자동차진단평가사 시험일정표 사진으로 캡쳐했다
자동차진단평가사 1급, 2급 시험일정

시험일정은 2023년도에 2급 시험 4회, 1급 시험 2회 예정돼 있는데 필기시험 합격 후 약 한달 가량 실기시험 준비 기간이 있기 때문에 합격 후 바로 실기시험을 준비하면 된다.
실기 시험은 현장에서 직접 자동차를 보고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충분히 공부를 해야 한다.

 

자동차 진단평가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노하우

자동차진단평가사 1급을 취득하며 느꼈던 점을 간단히 말하면 이 자동차 진단평가서 시험은 다른 자격증 시험 보다도 철저하게 실무를 바탕으로 이뤄진 시험이다.
물론 다른 자격증 또한 실무를 위해 공부하는 게 맞지만, 자동차진단평가사는 필기와 실기를 준비하며 공부한 지식이 모두 현장 실무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된다.
때문에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를 꼼꼼히 한다면 현장에 나가서 당황하지 않고 실무를 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자동차의 구조부터 전반적이 지식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한다.
실제 공부를 하게 되면 생각보다 깊은 수준의 지식까지 공부해야 할 것이다.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공부를 한다면 충분히 이해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이런 지식들이 있어야 평가할 중고차에 문제가 있을 때 올바른 평가를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험이라는 게 항상 모든 것을 알아야 합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약간의 노하우가 있다면 좀 더 쉽게 시험을 통과할 수 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공부를 한다면 생각보다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최소한 과거 출제됐던 문제를 마스터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험준비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한 번쯤 도전해 봐도 괜찮은 방법이다.

 

자동차 진단평가사는 어디에서 일하게 될까

자동차진단평가사라는 직업은 아직 생소할 수 있고, 현재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에 있다.
또한 점점 발전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직업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앞으로 자동차진단평가사가 할 수 있는 일들은 점점 늘어날 것이다.

우리가 잘 아는 "헤이딜러", "자동차경매장" 같이 중고차를 중개해 주거나 경매하는 기업에서 점점 사람을 증원하고 있다.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은 규모에 비해 자동차진단평가사 자격을 가진 사람은 적은 편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취업은 잘 되는 편이라 볼 수 있고, 이런 대기업 외에도 중소기업 공업사에서 운영하는 성능평가장에서도 근무가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공부했던 내용을 100% 완벽히 현장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현장에서는 변수가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자동차 공업사에서 자동차 문제에 대해 진단을 내릴 때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처럼 자동차진단평가사의 일도 마찬가지다.
그런 변수를 정확하게 적용해서 수리비용이나 가격을 산정한다는 것은 사실 자격증 취득만으로 완벽하게 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한 후 현장 경험을 많이 쌓아서 자동차를 평가하는 전문가가 돼야 한다.
목표한 바를 꼭 이루기를 희망한다.

댓글